2010년 1회 4번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불응축가스 분리기 계통도를 완성시키는 문제인데요

 

1.왼쪽 아래의 수액기에서 냉각드럼으로 들어가는 길 중간에 팽창밸브가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원래는 수액기-팽창밸브-증발기 순으로 냉매가 흐른다고 알고 있었는데, 미완성 계통도에 그려진 팽창밸브가 증발기쪽이랑 연결되는 메인 팽창밸브인지 아니면 불응축가스  분리기에 연결돼서 다른 역할을 하는 팽창밸브인지 굉장히 헷갈렸기에 질문드립니다

 

2.그리고 이 팽창밸브로 왜 가스가 아닌 액체상태의 냉매액이 드럼으로 들어가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가스퍼지는 가스만을 수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액체상태는 왜 이쪽으로 들어가는지 이유가 알고 싶습니다

 

요즘 질문을 되게 많이 드리고 있는데 일일이 명쾌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5번 문제의 질문으로 알고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와 같은 문제인데 배관 연결문제가 2012년 1회 4번 입니다.

    따라서 2012년 문제를 보고 이해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설명드립니다

    1.가스퍼저는 냉동시스템 중에 섞여있는 불응축 가스를 퍼지(방출)하는 장치입니다.

    2.불응축 가스는 응축기 또는 수액기 상부에 모여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따라서 수액시 상부에 연결된 실선은 불응축가스를 가스퍼저에 보내기 위한 배관입니다

    4.수액기 하부 점선은 냉매액을 가스퍼저 냉각관에 보내 증발시기키 위해 팽창밸브를 거쳐 냉매액을 가스퍼저로 보내는 배관입니다. 냉각관의 냉각으로 불응축 가스중에 섞여있는 냉매는 응축액화 되어 가스퍼저 하부에 고입니다..

    5.가스퍼저 아래 A에서 수액로 연결된 배관은 가스퍼저의 냉각관에 의해 냉각 응축되어 하부에 고인 냉매를 수액기로 보내는 배관 입니다.

    6.가스퍼저 B에서 액분리기로 연결된 선은 가스퍼저 냉각관에서 증발한 냉매증기를 액분리기로 보내는 배관입니다. 액분리기에서 액은 분리시키고 증기(냉매기체)만 압축기로 보내게 됩니다

    7.마지막으로 가스퍼저 상부에 연결된 점선 C는 냉각관에 의해서도 응축되지 않은 불응축 가스를 외부로 방출하는 배관입니다. 만약 외부로 방출되는 불응축 가스중에 암모니아(냉매)가 섞여 있다면 독성이 강하므로 물속으로 방출하여 암모니아가 물속에 녹아들어가게 하여 위험을 방지 합니다, 냉매가 프레온 이라면 물통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제 잊어먹지 않을 거 같습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