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9년 1회 12번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2019년 1회 12번 문제의 실내현열부하 계산은 qs = G x Cp x dT (t4 : 코일출구온도 - t1 :실내온도)로

계산하셨고 다른 문제에서도 그렇게 계산하셨습니다.

 

그런데 2015년 7월 15일 10번문제의 5)난방코일 부하는 코일 전후단의 엔탈피로 계산하셨는데

이문제도 현열량을 구하는 문제이므로 '난방코일 출구엔탈피 - 실내엔탈피(실내부하)'로 계산해야

하는게 아닌지요?

 

마지막으로 조금 애매한 듯해서 정리하면 실내 현열부하 계산은

1. 냉방시는 코일의 전후단 온도(엔탈피)차,

2. 난방은 코일후단과 실내온도(엔탈피)의 차,

3. 그리고 난방코일 부하는 코일의 전후단 온도(엔탈피)차로 계산하면 되는 것인지요?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4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냉방 현열 부하, 난방 현열 부하는 모두 온도 차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 차로 구해도 됩니다.

    다만 온도값과  엔탈피값 중에서 어떤 값이 더 정확한 값이지를 판단하여 적용하는 것일 뿐입니다.

    만약에 온도가 주어졌다면 온도차로 구하는 것이 정확한데 궂이 엔탈피를 찿아서(읽어서) 부정확한

    값으로 계산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또  엔탈피 값이 주어졌는데 궂이 부정확한 온도값을 읽어서

    온도차로 구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2. 난방코일을 통과하는 부하는 현열부하만 있으므로 코일의 전후단 온도차로 구해도되고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둘 중 정확한 것으로 구하면 됩니다.)

    3. 냉방코일을 통과하는 부하는 일반적으로 현열부하+잠열부하 이기 때문에  냉각코일 입출구 엔탈피

    차이로 계산하면 전열(현열+잠열)부하가 됩니다.

    참고로 냉각코일을 통과하는 경우에도 절대습도가 감소하지 않으면 잠열부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4. 질문하신대로 엔탈피값을 알 수 있으면  2019년 1회 12번 문제의 실내현열부하 계산을 엔탈피 차이로

    구해도 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 엔탈피 값을 아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다시 질문드려 죄송합니다만,

     

    2019년 1회 12번 문제의 코일출구공기 온도는

     

    코일출구 공기온도와 실내온도의 차로 계산하셨는데,

    2015년 7월 15일 10번 문제의 열량은 코일의 입출구 엔탈피차로 계산하셨습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코일의 전후단(온도 또는 엔탈피) 차로 구해야하고,

    또 어떤 경우에는 코일 후단과 실내온도(또는 엔탈피)의 차로 계산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아서 질문드린 것입니다.

     

    2019년 1회 15번 같은경우 코일의 출구온도 계산시,

     

    강의 및 교재에서 설명하신 것처럼 코일출구공기 온도와 실내온도의 차(t4  -t1)로 구하면 48.97 ºC 인데

    코일 입출구 공기온도의 차(t4 - t3)로 계산하면 42.77 ºC 가 되어서

     

    코일 후단과 실내의 온도차로 계산하는 경우와 

     

    코일(냉방포함) 전후단 온도(또는 엔탈피)차로

    계산해야 하는 경우를 명확히 구분하기가 힘들어서 다시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2019년도 문제는 코일 출구 공기온도를 구해야 하는데 온도만 주어졌기 때문에  온도차로

    계산했습니다.  만약 온도가 주어지지 않고 엔탈피값만 주어졌다면 엔탈피 차로 구한 후 4점의

    온도를 공기선도에서 찿아 읽어야 합니다.

    2.2015년도 문제는 코일 출구공기온도를 계산하는 것이 아니고 난방코일 부하를 계산하는 것이므로

    엔탈피 차로 구해도 되고 온도차로 구해도 되는데 주어진 것이 엔탈피 값 밖에 없으므롤 엔탈피 차로

    구한 것입니다.  만약 2015년도 문제에서 온도를 아신다면 온도로 구해도 됩니다. 다만 엔탈피차로

    구한 것과 온도차로 구한 것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정확한 것인지는 검토해 보셔야 합니다.

    원칙을 말씀드리면 엔탈피차로 구하든  온도차로 구하든 문제에서 주어진 값으로 구한 것이

    정확하다고 보아야 합니니다.

    3.코일 출구공기온도와 실내온도차(t4  -t1)로 구하는 것은 실내 부하열량 이며

    코일 입출구 공기온도의 차(t4 - t3)로 구하는 것은 코일의 가열량 이므로 서로 다른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코일 후단과 실내의 온도 차로 계산하는 것은 실내 현열부하 이며

    코일 후단과 실내의 엔탈피 차로 계산하는 것은 실내 전열부하 입니다.

    코일전후단 온도 차로 계산하는 것은 코일의 현열부하 이고

    코일전후단 엔탈피 차로 계산하는 것은 코일의 전열부하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자세한 해설 항상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