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문제3번 내벽체 열통과율 문제드립니다 zhqhd55 2020년 03월 27일 13:28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522p 내벽체 열통과율 1)구하는 법 문의드립니다 이문제는 벽체가 아닌 내벽체라고 주어져서 실외측 열관류율을 안구해주는 걸로 이해를 했습니다 그럼 7.5를 한번만 사용해야 할것같은데 왜 두번 나눠 졋는지 궁금합니다 내벽이 두개 있기 때문에 두번 사용해준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3월 28일 00:4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열통과율구하는 식은 내벽과 외벽에 관계 없는 것입니다. 한 쪽의 공기에서 다는 쪽의 공기로 열이 전달되는 것을 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든다면 왼쪽의 공기--->왼쪽의 벽 표면--->오른쪽의 벽 표면---> 오른쪽의 공기 순서로 열이 전달됩니다. 이때 왼쪽의 공기에서 왼쪽의 벽표면에 열이 전달될때 왼쪽이 실내이면 실내측 열전달율을 적용하고 실외측 이면 실외측 열전달율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오른쪽도 마찬가지 입니다. 실내측이든 실외측이든 관계없습니다. 522p 문제의 경우 왼쪽이 실내측이므로 실내츨 열전달율을 적용하였고, 오른쪽도 실내측이므로 실내측 열전달율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같은 실내측이기 때문에 실내측 열전달율은 2번 적용한 것입니다. 만약에 벽체가 실외측에 있는데 벽체의 왼쪽 공기온도와 오른쪽의 공기온도가 다르다면 이 벽체에서도 열전달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에는 외벽측의 열전달율을 2번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열통과율구하는 식은 내벽과 외벽에 관계 없는 것입니다.
한 쪽의 공기에서 다는 쪽의 공기로 열이 전달되는 것을 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든다면 왼쪽의 공기--->왼쪽의 벽 표면--->오른쪽의 벽 표면---> 오른쪽의 공기 순서로 열이 전달됩니다.
이때 왼쪽의 공기에서 왼쪽의 벽표면에 열이 전달될때 왼쪽이 실내이면 실내측 열전달율을 적용하고
실외측 이면 실외측 열전달율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오른쪽도 마찬가지 입니다. 실내측이든 실외측이든
관계없습니다.
522p 문제의 경우 왼쪽이 실내측이므로 실내츨 열전달율을 적용하였고, 오른쪽도 실내측이므로 실내측
열전달율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같은 실내측이기 때문에 실내측 열전달율은 2번 적용한 것입니다.
만약에 벽체가 실외측에 있는데 벽체의 왼쪽 공기온도와 오른쪽의 공기온도가 다르다면 이 벽체에서도
열전달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에는 외벽측의 열전달율을 2번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