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7 07 08 문제 3번 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3번문제의 (2)이 교재 풀이를 정독해도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조금 풀어서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문제를 정독하실때 처음부터 읽어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주어진 그래프는  몇 냉동톤의 냉동기가 직경이 얼마의 배관을 사용할 때  1℃에 해당하는  배관손실의

    관 사당량을 구하는 그래프 입니다.

    그런데  역으로  30RT 냉동톤에서 관상당량 80m와 만나는 점을 찿아보니  관경이 35mm와 38mm 중간

    값이 나온것입니다.  작은 관경을 선택 할 수 없어서 큰 관경 38mm를 선정하고 보니 

    30RT 냉동톤과 38mm 관경이 만나는 점의 관상당량이 118m가 된것입니다.

    즉 38mm관경을 사용하면 1℃에 해당하는  배관압력손실의 관 상당량이  당초 주어진 80m보다 긴 118m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당초계획대로 배관손실의 관상당량을 80m로 한다면  당초 주어진 압력강하 온도는  1℃ 보다 온도가

    작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압력손실 = (80/118) x 1℃  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