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8 04 20 문제 10번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공기의 냉각된 열량을 구해주는데 있어 공기의 상이 변하지 않았기에 21600 x 0.24 x (32 - 20)으로 구하면 잘못된것인지요? 엔탈피의 차이로 구해주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공기가 냉각될 때 상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공기속에 포힘되어있는 수분의 량(절대습도)이 변하느냐 변하지 않느냐에 따라

    잠열이 변하느냐 변하지 않느냐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이 문제의 경우 공기선도에서 확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분이 감소합니다.

    즉 절대습도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공기의 온도차로 만 계산하면 냉각 현열량만 계산이 되는 것이며

    엔탈피차로 계산하면 공기의 전열량이 계산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엔탈피차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참고 :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냉가코일을 통과하는 공기는  온도와 절대습도가 감소되어

    전열량을 계산할때는 엔탈피차로 계산해야 합니다.  그러나  절대습도는 일정한 상태에서 온도만 

    떨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아무 드문 경우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