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7 07 08 문제 1번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이문제에서 냉방부하를 구할때 두가지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첫째로 q = G dh 로 구하는 것과 이미 문제에 주어진 현열부하와 잠열부하를 더하면 되는것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생각한 현열부하와 잠열부하를 더하는 것으로 냉방부하를 구하는 것은 왜 잘못된것인지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실내냉방부하 = 현열부하 + 잠열부하 가 맞습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냉방부하를 구하시오" 한 질문이 위에서 말한
실내 냉방부하를 구하라고 한 것이 라고 보기에는 너무 단순합니다.
즉, "냉각코일 부하를 계산하라" 는 것을 문제의 복원과정에서 잘못
복원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으 풀이에서 "냉방부하(qc): 냉각코일 부하로 보아야 한다" 고 표현한 것읿니다.
정리합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실내냉방부하를 계산하라고 나오면
질문하신대로 주어진 현열부하+ 잠열부하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냉각코일 부하를 계산하는 것이라면 교재의 풀이처럼 계산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