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7 07 08 문제 8번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질문이 많아 송구합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이문제에 대해서도 궁금하지만 그동안 문제를 풀면서 기준을 어찌잡아야 할지 고민하던 내용입니다. 냉각관 브라인측 열전달률과 냉매측 열전달율이 문제에 주어졌는데 냉매가 이중관의 바깥쪽에 흐르는지 아니면 냉매가 이중관의 안쪽에 흐르는지 어떻게 구분하여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요? 늘 감사드립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브라인 냉각기는 브라인이 냉각관 내부로 흐르는 만액식과, 냉매가 냉각관 내부로 흐르는 건식이 있습니다.
2.여러 책을 확인해 본 결과 건식에 대한 예시는 찾지는 못했지만 만액식에 대한 예시를 볼 수 있었습니다.
만액식의 예시에서 브라인측의 열전달율이 크고, 냉매측의 열전달율이 작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열전달율은 속도가 높을 수록 크기 때문에 브라인측 열전달율이 크다는 것은 냉각관 내부로
브라인이 흐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라인이 냉각관 내부로 흐르는 것으로 문제를 풀게 된 것입니다.
3.이런 불확실한 경우는 시험시간에 감독관께 질문하셔서 확인해보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