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4.19 문제8번

 문제에서 오후2시 각 방위에 대한 상당외기 온도차가 주어졌습니다. 

또한 각 방위계수가 표로 주어졌습니다.

 

그런데 외벽의 전도부하를 계산할때 방위계수는 곱하지 않고 상당외기 온도차만 곱하였습니다.

일반 온도가 주어지면 방위계수를 곱하는 것이고 상당외기온도로 주어질때는 방위계수를 무시하는 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상당외기온도차는 여름철 냉방부하 계산할 때만 적용합니다.

        겨울철 난방부하 계산할 때는 적용하지 않습니다.(겨울철에는 아에 표에 상당온도차가 없습니다.)

    2. 원칙적으로 유리창과 내벽은 상당외기온도차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끔 문제의 조건으로 유리창과 내벽에 상당외기온도차가 주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에는

    출제자의 의도가 상당외기온도차를 적용하라는 것이므로 적용하셔야 합니다. 

    3.방위계수는 겨울철 난방부하 계산할 때만 적용하며, 외벽에만 적용합니다.

    가끔 문제의 조건에서 내벽의 방위계수가 1.0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주어지지 않은 것과

    같은 의미 이지만 계산에서 1.0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용하지 않아도 답이 같으므로 틀렸다고 할 수는 없지만  혹시 감점이 될 수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4.. 이 문제의 경우 문제의 조건에 여름철과 겨울철의 조건이 모두 주어졌기 때문에 혼동이 되는 것입니다.

    답을 요구하는 것이 여름철 냉방부하이기 때문에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