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6 09 17 문제 3번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3)번 구하는데 있어 에어벤트의 압력은 왜 실양정에 + 가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이역시 부속이므로 마찰손실에 해당되어 실양정 마이너스 에어벤트의 마찰손실 및 라인의 마찰손실을 빼주어야 하는것 아닌지요?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2)번 양정구하는데 있어서도 에어벤트가 +이든 - 이든 적용되어져야 하는것이 아닌지도 궁금합니다.

    0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에어벤트는  2mAq의 압력이 있어야 에어(공기)를 벤트(배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벤트가 연결되는 지점의 압력이 항상 2mAq의 압력이 걸려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펌프 입구점의 압력을 산출하기 위해 항상 일정한 압력이 걸려있는 지점부터 산출해야 하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지점이 2mAq의 압력이 걸려있는 점 이기 때문에 그지점 부터 시작한 것입니다.

    그리고 에어벤트가 부착된 지점의 압력 2mAq의 압력은 펌프 흡입측에 +로 작용합니다.

    2. 순환 펌프의 양정은 배관내의 압력이 얼마이든 관계 없습니다.

    즉, 순환배관내의 압력이 10kgf/cm2 이든  5kgf/cm2 이든  관계없이 배관의 길이에 따른 마찰손실에만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배관내의 압력은  떨어지거나 증가하지 않고 항상 일정하게 유지 되고 있는 

    압력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