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기출 2016년 1회 41번문제 질의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사 종합반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필기기출 2016년 1회 41번문제 질의드립니다.

송풍기의 형번 즉, 임펠러의 직경이 커지면 모터용량 같은 경우 모터의 마력이이 증가하므로 모터용량이 커져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제가 아는 것과 조금 상의한것 같아 질의드립니다.

제가 볼때 41번의 답은 1번과 3번 인듯 한데, 혹시 문제가 잘못 된것은 아닌지요? 아니면 모터용량이 작아지는 것이 맞다면,

그 이유를 설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풍량을 많이 보내기 위해 형변을 크게하면 모터의 마력도 증가합니다.

    그런데 풍량이 동일한 경우 형번이 커지면  송풍기의 속도(회전수)가 작아져도 풍량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동력이 작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출구 풍속이 작아지므로 무작정 형번을 키울 수는 없습니다.

    동력이 감소하는 이유는  송풍기의 동력은 압력에 비례하고 압력은 속도의 2승에 비례 하기 때문에 

    풍속(회전수)이 작아지면  동일한 풍량일때 동력이 감소합니다.

    다만 형번이 커지면 송풍기 자체의 무게를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의 동력은 더 들어가게 됩니다.

    결국  속도에 의해 줄어든 동력이  무게로 인해 증가된 동력보다 크면 모터의 용량은 작아지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