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10월차 8번문제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책에서 현열부하 계산시, 방위계수가 빠져있는거 같은데  1번 문제에서 소문제 1,2,3에 모두 방위계수를 곱하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문제에서 방위계수를 고려하지 않는건가요?

방위계수를 고려한다면, 태양복사열(유리창), 전도열(지붕,외벽), 출입문, 유리창(전도열)만 계산하고, 내벽은 해당하지 않는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방위계수는  겨울철 난방부하계산에서만 적용하는 계수입니다.

    따라서 이번문제 처럼 냉방부하 계산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정리합니다.

    방위계수 : 겨울철  외벽의 난방부하 계산에만 적용합니다.

                      내벽은  태양이나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 가끔 문제의 조건에 내벽에도 방위계수가 주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적용하십시요.

                       내벽일지라도 출제자가 방위계수를 적용하라고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상당외기온도차 : 여름철 외벽의 냉방부하 계산에만 적용합니다.

                         내벽은  태양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상당외기온도차를 적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리고  유리창과 출입문이 외벽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도 태양열의 영향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당외기온도차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경우에도 가끔 문제의 조건에 내벽, 유리창, 출입문에  상당외기온도차가가 주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적용하십시요. 

                        내벽, 유리창, 출입문 일지라도 출제자가 상당외기온도차를 적용하라고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