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3회 7번 및 송풍기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kbh920413 업데이트 시간 2020년 04월 05일 09:09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송풍기의 동력을 구할 때 전압이 아닌 정압을 대입한다고 나와있는데요 송풍기가 가지는 전체압력인 전압을 대입해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왜 전압이 아닌 정압을 대입하는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그리고 16년 3회의 9번 문제에서는 송풍기의 동력을 정압차가 아닌 전압차로 구하는데 왜 두 문제의 동력 계산과정이 다른 건가요? 0 댓글 댓글 2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4월 05일 09:2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일반적으로 덕트의 마찰손실은 전압기준입니다. 그런데 13년도 문제에서는 덕트의 마찰손실을 정압손실로 볼 수 밖에 없으며 주어진 효율도 정압효율만 주어졌기 때문에 정압으로 송픙기 동력을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2.16년도 문제는 전압차가 주어졌고 전압효율도 주어졌기 때문에 전압으로 구한 것입니다. 교재 66~67p를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정압이 주어지면 정압효율을 적용하고, 전압이 주어지면 전압효율을 적용하여 동력을 구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kbh920413 2020년 04월 05일 09:45 답변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일반적으로 덕트의 마찰손실은 전압기준입니다.
그런데 13년도 문제에서는 덕트의 마찰손실을 정압손실로 볼 수 밖에 없으며 주어진 효율도 정압효율만
주어졌기 때문에 정압으로 송픙기 동력을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2.16년도 문제는 전압차가 주어졌고 전압효율도 주어졌기 때문에 전압으로 구한 것입니다.
교재 66~67p를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정압이 주어지면 정압효율을 적용하고, 전압이 주어지면 전압효율을 적용하여 동력을 구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답변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