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3회 7번 및 송풍기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송풍기의 동력을 구할 때 전압이 아닌 정압을 대입한다고 나와있는데요

 

송풍기가 가지는 전체압력인 전압을 대입해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왜 전압이 아닌 정압을 대입하는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그리고 16년 3회의 9번 문제에서는 송풍기의 동력을 정압차가 아닌 전압차로 구하는데 왜 두 문제의 동력 계산과정이 다른 건가요?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일반적으로 덕트의 마찰손실은 전압기준입니다. 

    그런데 13년도 문제에서는   덕트의 마찰손실을 정압손실로 볼 수 밖에 없으며  주어진 효율도 정압효율만 

    주어졌기 때문에 정압으로 송픙기 동력을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2.16년도 문제는  전압차가 주어졌고 전압효율도 주어졌기 때문에 전압으로 구한 것입니다.

    교재 66~67p를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정압이 주어지면 정압효율을 적용하고, 전압이 주어지면 전압효율을 적용하여  동력을 구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답변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