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6 04 23 문제 6번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극간풍 부하 구하는데 있어서 창문의 길이를 전부구해야 겠다는 것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두짝 미세기 창 이란것에 대해 잘 몰라서인지 왜 3.6 x 2 + 1.8 x 3  인지 잘 이해가 않갑니다. 왜 길이가 두번이 곱해져야 하고 높이가 세번인지요?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강사님  질문이 더 있어 여기에 남깁니다. 가습량 구하주는데 있어 가습이라 함은 실내와 가습노즐을 통과하기 전 (즉 가열코일을 지나오는, 가열만 되므로 외기와 실내온도의 혼합점에서 선도상에서 직선구간으로 이동한점 ) 둘 사이의 절대습토의 차이로 구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는데 풀이에는 외기와 실내의 절대습도 차이로만 구해져 있어 혼동이 됩니다. 설명 부탁드릴게요

    0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두짝 미세기창은  일반적으로  두짝으로 되어있는 창문입니다. 

    문제의 그림에서 유리창의 총길이가 3.6m 인데  유리창 1개의 길이가 1.8m 인 창문이 2개라는 뜻입니다.

    1.8m창문 2개로 되어있는 그림을 그려 보시면 세로의 틈세가 1.8 x 3개 라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이 문제의 가습량은  극간풍의 절대습도를 실내의 절대습도까지 올려주는 가습량입니다.

    따라서  극간풍량을 가지고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외기공기와 실내공기가 혼합된 상태에서  가습량을 구하는 것이라면  전체 풍량으로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