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7 07 08 문제 8번 계속질문드려 죄송합니다.^^;

 

 

  • 과정명: 공조내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아래 질문드리고 답변 보고나서 이런 바보같은 내가 다있나 하고 웃었습니다. ㅋ
  • 그런데 이번엔 진짜 잘 모르겠는 것이 (2) 냉각관의 외표면적을 구하라고 했는데 q= k A dtm 에서 K 를 구해야 하는데 이것이 외표면적 기준인지 내표면적 기준으로 해야하는지 그게 궁금합니다. 또 외 내표면적기준 또는 외표면적 기준으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도 궁금해지고요. 그래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브라인 냉각기는 브라인이 냉각관 내부로 흐르는 만액식과, 냉매가 냉각관 내부로 흐르는 건식이 있습니다.

    2.여러 책을 확인해 본 결과 건식에 대한 예시는 찾지는 못했지만 만액식에 대한 예시를 볼 수 있었습니다.

    만액식의 예시에서 브라인측의 열전달율이 크고, 냉매측의 열전달율이 작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열전달율은 속도가 높을 수록 크기 때문에 브라인측 열전달율이 크다는 것은 냉각관 내부로

    브라인이 흐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라인이 냉각관 내부로 흐르는 것으로 문제를 풀게 된 것입니다.

    3.이런 불확실한 경우는 시험시간에 감독관께 질문하셔서 확인해보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