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7 06 25 문제 3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1) 취출온도를 구하는것을 qs = 1.2 x Q x 0.24 x (실내온도 - 취출온도) 로 구하면 않되는지요?
  • qs는 실내 전부하 45000 - 실내 잠열부하 12000 으로 구하고, Q는 실내인원 120 * 1인당 25.5m3/h로 구할수 있고 실내온도도 27도씨로 주어졌습니다. 이렇게 하면 않되는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일반적인 경우 qs = 1.2 x Q x 0.24 x (실내온도 - 취출온도) 로 구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문제에서는 실내풍량 Q를 모르기때문에 위식으로 구할 수 없는 것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실내인원 120 x 1인당 25.5 m3/h는 실내풍량이 아니며 신선외기량 입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실내 필요 외기량은 송풍량의 1/5이고,   신선외기량은 실내인원 120 * 1인당 25.5m3/h

    이라고 되어있는 것을 가지고 송풍량 을 계산해보면

    송풍량 = 120 x 1인당 25.5 m3/h  x 5 = 15300 m3/h 이 나옵니다.

    송풍량을 15300을 대입하여 위식에서 취출온도를 구하면  18.6℃가 나오는데

    실내점에서 그은 SHF 0.75선과 18.6℃선이 만나는 점은 상대습도가 문제에서 주어진 90%보다 훨씬

    작습니다. 그런데 문제에서는 상대습도가 90%인 점의 취출온도를 구하라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송풍량을  120 x 1인당 25.5 m3/h  x 5 = 15300 m3/h 로 계산하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문제에서 주어진  신선외기량은 송풍량의 1/5 이라는 것으로  문제를 푸는 것이  옳으며,

    실내인원 120 * 1인당 25.5m3/h 는 신선외기량에 대한 하나의 기준을 나타낸 것으로 보고 무시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