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7 06 25 문제 3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1) 취출온도를 구하는것을 qs = 1.2 x Q x 0.24 x (실내온도 - 취출온도) 로 구하면 않되는지요?
- qs는 실내 전부하 45000 - 실내 잠열부하 12000 으로 구하고, Q는 실내인원 120 * 1인당 25.5m3/h로 구할수 있고 실내온도도 27도씨로 주어졌습니다. 이렇게 하면 않되는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일반적인 경우 qs = 1.2 x Q x 0.24 x (실내온도 - 취출온도) 로 구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문제에서는 실내풍량 Q를 모르기때문에 위식으로 구할 수 없는 것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실내인원 120 x 1인당 25.5 m3/h는 실내풍량이 아니며 신선외기량 입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실내 필요 외기량은 송풍량의 1/5이고, 신선외기량은 실내인원 120 * 1인당 25.5m3/h
이라고 되어있는 것을 가지고 송풍량 을 계산해보면
송풍량 = 120 x 1인당 25.5 m3/h x 5 = 15300 m3/h 이 나옵니다.
송풍량을 15300을 대입하여 위식에서 취출온도를 구하면 18.6℃가 나오는데
실내점에서 그은 SHF 0.75선과 18.6℃선이 만나는 점은 상대습도가 문제에서 주어진 90%보다 훨씬
작습니다. 그런데 문제에서는 상대습도가 90%인 점의 취출온도를 구하라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송풍량을 120 x 1인당 25.5 m3/h x 5 = 15300 m3/h 로 계산하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문제에서 주어진 신선외기량은 송풍량의 1/5 이라는 것으로 문제를 푸는 것이 옳으며,
실내인원 120 * 1인당 25.5m3/h 는 신선외기량에 대한 하나의 기준을 나타낸 것으로 보고 무시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