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2일 8번, 2018년 4월 15일 2번

 

 

  • 과정명: 냉동공조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선생님

19년도 8번 문제와 18년도 2번 문제 둘다 부하계산문제인데

방위계수가 두문제 다 주어졌지만

19년도에서는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방위계수는 겨울철에 외부의 바람, 태양일사의 영향을 계수로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방위 계수는 겨울철에 건물의 외벽, 외벽에 설치된 유리창, 출입문에만 적용하는 것이며, 내벽과 내벽에 설치된 창문 및 출입문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가끔 문제의 조건에 내벽에도 방위계수가 주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출제자가 내 벽에도 적용하라고 했으므로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내벽의 방위계수가 1.0으로 주 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그럼 에도 출제자가 내벽에도 적용하라 했으므로 적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위계수는 겨울철 북쪽이 더 춥고 서쪽과 동쪽이 그 다음 춥고, 일반적으로 남쪽은 기준이 되므로 1.0입니다.

     

    2.상당외기온도차는 여름철에 태양일사의 영향으로 외벽 구조체의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외벽에만 적용하는 것이며 내벽은 태양일사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외벽에 설치된 유리창과 출입문은 두께가 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당온도차를 적 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가끔 유리창에도 상당온도차를 적용하라고 주어지는 경우가 있습 니다. 그런 경우에는 출제자가 적용하라고 한 것이므로 적용해야 합니다.

     

    3.차폐계수는 여름철 외벽에 설치된 유리창에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태양의 일사가 커텐 등에 의해 차폐되면 그만큼 일사량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19년도 문제는 여름철 냉방부하를 구하는 것이므로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