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1회 8번 문제(배관 작도)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풀이를 보시면 왼쪽의 압축기는 흡입관, 토출관과 직각으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오른쪽의 압축기는 두 관과 연결되는 부분이 직각이 아닌 위쪽으로 볼록하게 되어있는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가요? 이런 식으로 연결시키지 않으면 오답처리 되는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오른쪽의 압축기 토출관이 상부의 관 위로 불록하게 연결한 이유는  냉동장치가 가동이 정지되었을때 

    액화된 냉매가 압축기로 흘러 들어와 액햅머를 일으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배관 방법입니다.

    토출관의 배관 원칙은 첫번째 왼쪽 배관도  수평관 위로 불록하게 접합하는 것인데  문제에서 직각으로

    연결해 놓아서 어쩔 수 없이 두번쨰 배관만 원칙대로 위로 불록하게 연결하게 된것입니다.

    만약 첫번째 배관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로 출제되었다면 첫번째 배관도  위로 불록하게 연결해야 합니다.

    풀이와 같이 불록하게 연결하지 않으면 약간의 감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그럼 흡입관은 액체 냉매가 역류할 일이 없으니까 직각으로 작도해도 되나요?

    0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흡입관도 냉동장치가 가동이 정지되었을때  액화된 냉매가 압축기로 흘러 들어와 액햄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흡입관도 위로 불록하게 연결해야 합니다,

    그런데  왼쪽의 경우 토출관이 직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왼쪽의흡입관도 직각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는 흡입관,토출관 모두 위로 불록하게 연결합니다.

    감사 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