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1회 5번에서 관지름 정하기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부품의 치수를 정할 때, 견디고 있는 하중이나 부하를 현 상태의 그것보다 한 단계 더 크다고 가정하고 치수를 결정해야 더 안전한 설계가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생각했을 때, 이 문제에서는 압력강하(=손실)를 한 단계 더 크게 잡고 관의 지름을 정하면 더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계산에 의한 압력강하는 11.36mmAq/m가 나왔고, 해설에는 10에 해당하는 행에서 유량을 비교하여 관지름이 정해졌는데요
압력강하를 11.36의 바로 윗단계인 20으로 잡고 20의 행에서 유량을 비교하는 건 별로 좋지 않은 풀이일까요?(10의 행에서 지름을 찾으면 40A, 20의 행에서 지름을 찾으면 32A가 나오는데 지름이 큰 걸 쓰는 게 더 좋기 때문에 강사님은 10의 행에서 지름을 찾으신 건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계산에 의한 압력강하는 11.36mmAq/m는 순환펌프가 감당할 수 있는 배관 1m당 최대 압력손실(압력강하)
입니다. 따라서 배관1m 당 압력강하(손실)이 11.36mmAq/m를 넘을면 순환펌프의 양정으로는 온수를
순환시킬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배관 1m당 압력강하는 11.36mmAq/m 보다 작아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