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1회 5번에서 관지름 정하기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부품의 치수를 정할 때, 견디고 있는 하중이나 부하를 현 상태의 그것보다 한 단계 더 크다고 가정하고 치수를 결정해야 더 안전한 설계가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생각했을 때, 이 문제에서는 압력강하(=손실)를 한 단계 더 크게 잡고 관의 지름을 정하면 더 안전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계산에 의한 압력강하는 11.36mmAq/m가 나왔고, 해설에는 10에 해당하는 행에서 유량을 비교하여 관지름이 정해졌는데요

 

압력강하를 11.36의 바로 윗단계인 20으로 잡고 20의 행에서 유량을 비교하는 건 별로 좋지 않은 풀이일까요?(10의 행에서 지름을 찾으면 40A, 20의 행에서 지름을 찾으면 32A가 나오는데 지름이 큰 걸 쓰는 게 더 좋기 때문에 강사님은 10의 행에서 지름을 찾으신 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계산에 의한 압력강하는 11.36mmAq/m는  순환펌프가 감당할 수 있는 배관 1m당 최대 압력손실(압력강하)

    입니다.  따라서 배관1m 당 압력강하(손실)이 11.36mmAq/m를 넘을면 순환펌프의 양정으로는 온수를 

    순환시킬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배관 1m당 압력강하는 11.36mmAq/m 보다 작아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