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문제 7,8번 질의드립니다.(송풍기 소요동력, 펌프 축동력)

안녕하세요?

2008년 9월 문제 7,8번 질의드립니다.(송풍기 소요동력, 펌프 축동력)

송풍기 소요동력에는 비중량을 곱하지 않고 펌프의 축동력에는 비중량을 곱합니다.

1. 이러한 차이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요?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최근에 강의에서 설명드렸 듯이

    압력 P= γH(감마x 양정)  입니다.

    따라서  펌프에서도  양정대신  압력이 주어지면  송풍기와 같이 P x Q 로 동 력을 구해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펌프에서는 양정이 주어지고 , 송풍기에서는 압력이 주어지기 때문에 

    교재에서처럼   펌프와 송풍기의 식이 양정과 압력으로 구분하여 포시한 것입니다.

    반대로  송풍기동력구하는 문제에서  양정이 주어진다면  퍼프와 같은 식으로 풀어야 합니다.

    강의에서도 여러번 설명드렸듯이 단위 mAq는 수두가 맞습니다.  Aq 는 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Aqua 약자입니다.

    펌프의 축동력을 구할 때 1000은 물의 비중량(감마) 입니다.  mAq를 mmAq로 바꾸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질문하신것 처럼 펌프의 양정 22mAq 를 22x 1000 mmAq 바꿔주면  단위가 22x1000 kgf/m2  이 되기 때문에

    송풍기의식 처럼  P X Q로 동력을 구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고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압력 P = 감마 X 양정(수두) 이라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