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8년 1회 7번
안녕하세요!
실기 2018년 1회 7번의 (2)번 문제와 2019년 1회 6번의 (2)번 문제를 비교해서 질문하고 싶습니다
2019년 문제에선 배관열손실부하와 예열부하에서 1.2나 1.3을 곱했는데
2018년 문제에선 배관손실부하를 구할때 왜 1.1을 곱하지 않고 0.1을 곱하는 건가요???
2019년 1회 강의에선 0.2 나 0.3 이렇게 곱하는 건 잘못된 방법이라고 하셨는데
1.xx 를 곱해주는 경우와 0.xx 를 곱해주는 경우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2018년도 문제의 경우 배관손실부하가 난방부하의 10%라고 되어있었기 때문에
배관손실부하만 별도로 구해야 하기 때문에 0.1을 곱하여 구한 것입니다.
만약 배관손실부하가 (난방부하+급탕부하)의 10%라고 주어졌다면
상용출력 = (난방부하+급탕부하) x1.1로 계산했을 것입니다.
이것을 풀어서 쓰면
상용출력 = (난방부하+급탕부하) + (배관손실부하)
= (난방부하+급탕부하) x 1.0 + (난방부하+급탕부하) x 0.1
= (난방부하+급탕부하) x (1.0 +0.1)
= (난방부하+급탕부하) x (1.1)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