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수 가습 온수 가습 증기가습의 열수분비
반갑습니다 교수님
p261 쪽에 순환수 가습, 온수가습, 증기가습 열수분비가 있지 않습니까?
어떤 책에서는 순환수로 가습하면 열수분비가 무조건 u=0 이라고 하던데 예를들면, 순환수가습으로 온도 80도씨를 가열하면 열수분비는 0이 맞습니까>???????????????
아니면 80도씨니까 열수분비 80이 맞나요???
순환수 가습(단열가습)은 엔탈피가 변화가 없으므로 u가 0이라는데 헷갈립니다 ㅠㅠ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교재에서도 설명되어 있듯이 순환수 가습인 경우에는 습구온도 일정 선을 따라 움직입니다.
공기선도를 보시면 습구온도 선과 엔탈피 선이 거의 같이 움직입니다.
따라서 습구온도 일정으로 움직이므로 엔탈피의 변화가 극히 작기 때문에 단열변화라고 하는 것입니다.
엔탈피의 변화가 극히 작다는 것이지 엔탈피의 변화가 0은 아닌 것입니다.
다만 변화가 아주 작으므로 0으로 취급해도 문제 되지 않는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따라서 순환수의 온도가 20℃ 이면 열수분비는 20이 됩니다.
공기선도에서 열수분비 20선을 그어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0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순환수 온도가 80℃ 인 경우는 없지만 순환수 온도가 80℃ 이면 열수분비u=80 입니다.
열수분비 0선은 엔탈피의 변화가 없는 선입니다. 즉 엔탈피의 변화가 0인 선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