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실기 기출 풀이 관련 문의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십니까
공조냉동기사 실기 학습 중 궁금한 것들이 생겨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 2008.04.20 ===========================================
- 1번 문제의 표에서 풍속 계산시 풍량을 장방형덕트의 단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단면적이 장방형덕트가 아닌 원형덕트의 면적으로 계산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인가요?
그리고, 장방형 덕트의 분기부에서의 마찰손실 계산시에
v1 값과 v2 값에 같은 값을 넣는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앞서 표에서 구한 속도값을 각각 대입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 10번 문제에서 대수평균온도 계산시 공기의 건구온도를 사용하였는데
해당 문제와 같은 유형에서 습구온도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2008.07.06 ===============================================
- 8번 문제의 조건 9번에서 잠열부하의 열손실은 무시한다고 되어있는데 여기에서의 잠열부하와
(2)번 항목의 제빙부하 계산시 들어가는 물의 응고잠열은 다른 개념인가요?
==================================== 2016.06.26 =================================
- 7번 문제에서 공기에 포화증기를 분무한 후 공기 출구의 상태를 구하는 문제에서
포화증기가 아닌 습증기 상태로 분무가 이루어지더라도 같은 절대습도차가 발생하게 되는 건가요?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교재 풀이의 참고에 설명드렸듯이 장방형덕트 다음칸에 풍속칸이 있다는 것은 출제자의 의도가
장방형덕트의 풍속을 구하라고 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풍속칸이 어느 형태의 덕트 다음칸에
오는 지에 따라 구하시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아마도 이 번문제와 같은 경우 원형덕트로 풍속을
구한다면 감점 내지는 오답처리 될 수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장방형 덕트의 분기부에서의 마찰손실 계산시 v1 값과 v2 값이 같은 것에 대하여는 강의에서도
설명드렸고, 교재의 그림으로 설명드렸듯이 풍량비율로 덕트를 나누었기 때문이며,
교재의 그림에서 나타냈듯이 v1 값과 v2 값은 분기 직후의 풍속입니다.
(마찰손실 구하라고 주어진 조건의 표에 그려진 그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정답 표의 풍속은 분기된 후에 확대된 덕트에서의 풍속입니다.
2. 이 문제에서 습구온도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만약 엔탈피를 선도에서 찿아야 한다면
습구온도가 필요합니다.
3.이문제에서 잠열부하는 환기부하에서 잠열부하를 의미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주어진 환기의 조건 만으로는 환기부하의 잠열량을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4.습증기는 (증기+물)을 의미합니다.
만약 문제에서 주어진 60kg이 (증기+물) 이며 공기중에 분무했을 때 증기와 물 모두가 증발하여
공기속으로 들어갔다고 한다면 같은 절대습도차가 발생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