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 1회 2번 문제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여기서 소괄호 4번 문제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가열기에서는 온도만 변하니까 가열기 용량은 풍량*비열*온도차로 계산하는 줄 알았는데 해설에서는 풍량*엔탈피차이로 계산이 되어있습니다

 

온도만 변할 때는 엔탈피차이가 아닌 온도 차이로 열량을 계산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가열기용량을 풍량*엔탈피 차이로 계산했을 때는 53500kcal/h가 나오고 풍량*비열*온도차로 계산했을 때는 10000*0.24*(37.4-15.5)로서 52560kcal/h가 나옵니다만 후자의 방법으로 계산해도 될까요?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가열기의 경우는 현열변화만 있기 때문에 온도차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

    질문에서 구한 값의 차이는  어떤 온도 점에 대한 엔탈피 값이 소수점 까지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리합니다.

    가열기 용량은 온도차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일일이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