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년 2회 4번 문제의 강관 선도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1.선도를 보시면 v=1.0인 선과 1.5 사이 그리고 2.0과 3.0 사이에 max라고 된 선이 있는데요, 여기서 max가 무얼 의미하는 건가요? 유속이 2.5 이하로 되게 하라고 나왔는데 둘중 위에 위치한 max가 v=2.5라는 의미인가요?
2.구간별로 유량을 구한 다음에, 유량=(관의 넓이)*유속의 공식으로 유량값에 해당하는 직경, 유속값을 구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 점에서 x축으로 발을 내려 마찰손실을 찾았는데요 이렇게 문제를 풀면 해설에서의 R값과 절대로 같게 나오지 않는데 어떻게 푸신 건지 여쭙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2)의 GD구간 유량은 151.52L/min입니다 R의 범위가 30~60mmAq/m의 안에서 관의 직경을 정하려면, 직경이 50A 또는 65A 둘중에 무조건 하나이어야 합니다
151.52L/min=2.53*10^-3m^3/s=(pi/4*d^2)*V 가 성립해야 되는데 직경값이 50이 되어야 이때의 직경, 유속값이 모두 마찰저항값 30~60 사이에 위치함을 만족합니다(V는 약 1.29m/s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때 x축에 수직선을 내리면 R이 거의 50 가까운 곳에 닿습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선도에서 max 선은 일반적으로 침식작용과 년간 운전시간을 고려한 최대 유속 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위 아래로 max가 2개 되어있는 것도 선도에서 주기로 설명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문제 풀이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설명을 붙이지 안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2.유량별 유속은 선도에서 읽었습니다. 교재의 풀이 설명을 참고 바랍니다.
3. 유량 151.52L/min 에서 R의 범위 30~60mmAq/m 안에서 만나는 관경 선은 50A 하나밖
에 없습니다.
4. 유량 151.52L/min 와 관경 50A 가 만나는 점에서 아래로 수직선을 그어 내려가면
마찰손실 R을 읽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래프에서 읽는 값은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읽는 값이 조금씩 달라도 풀이법과 수치 읽는 법만 익히면 되니까 해설보고 연습하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