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7 10 07 문제 7번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우선 R을 구하기위해 2대이므로 전체유량을 20본으로 나누고 2대이므로 2로 또 나누어 한 본에 흐르는 유량을 구하여 R값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직관의 마찰손실을 구하려면 유효길이 1.4m에 8열이므로 1.4 x 8 을 하고, 이것은 1본에 대한 값이므로 총 본수인 20을 곱해주고 2대이므로 2역시 곱하여야 한다고 생각이 들어 질문을 드립니다. 그럼 제가 틀리게 생각한 부분을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코일 2대가 병렬로 연결된다고 보아야 합니다.
2. 20본의 경우도 병렬연결입니다.
따라서 코일 1대의 1본에 대하여 저항(손실압력)을 구하면
코일 전체에 냉수를 보낼수 있는 힘이 되는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병렬연결인 경우에 저항(손실압력)은 가장긴 배관 1개에서만 구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