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회 5번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장치의 그림을 보고 선도를 작성하고, 선도에 각 상태점의 번호를 표시하는 문제인데요

 

포화액선이 5번 상태점보다 더 오른쪽에 위치한 이유가 궁금합니다(열교환기를 통과하기 전인 5번 상태점이 과냉각액 상태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포화액선이 7번과 5번 사이 혹은 5번 위에 위치한다고 생각했거든요

응축기와 수액기를 통과한 냉매가(습증기 또는 포화액 상태) 열교환기를 통과하여 과냉각 과정을 거침으로써 과냉각액이 된다고 생각했는데 해설이랑 제가 생각한 것이 달라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5점은 포화액선이 될 수도 있고 더 냉각되어 과냉각액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습증기 구역에 오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만약 5번 점이 습증기 상태였다면 중간 냉각기용 밸브를 지날 때 교축작용이 잘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인가요?

    0
  • 답변드립니다.

    5점이 습증기 상태이면 응축이 불완전한 상태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냉동사이클로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추가 질문은  질문을 다시 올려주셔야 바로 답변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