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2회 1번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1.

네번째 조건을 보시면 송풍기에 의한 현열부하로서 전체 현열부하의 12%가 존재한다는 문장이 있습니다

 

이 조건에 의한다면 냉각기에서의 냉각 후에 송풍기 현열에 의한 온도상승이 반영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그리하여 송풍기에 의한 온도상승을 고려해서 선도를 작성하고, 이 온도상승이 문제풀이 과정에 반영되어야 하는 게 아닌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2.

다섯번째 조건을 보시면 실내인원 120명, 1인당 25.5 m^3/h 라는 조건이 있는데요, 문제풀이에는 이 조건이 포함되지 않았는데 여기서는 무시해도 되는 사항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질문하신대로 송풍기 현열에 의한 온도상승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송풍기 현열을 실내부하로 취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문제가 그런경우라고 판단됩니다.

    만약 송풍기 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기키지 않으면 불합리한 결과가 나옵니다.

    이런  내용을 풀이의 참고에 자세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참고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공기선도에서 점선으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2. 외기량은 송풍량의 1/5 이라는 조건과 실내인원 120명, 1인당 25.5 m^3/h 라는 조건이

    서로 상충됩니다.  즉 둘 중에 하나는 틀린 것입니다.  따라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조건에서 먼저 설명한  외기량은 송풍량의 1/5로 한다는 내용이 우선 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외기량은 송풍량의 1/5로 문제를 풀은 것입니다.

    그리고 외기량은 실내인원 120명, 1인당 25.5 m^3/h 라는 조건은  복원의 오류이거나 출제의 오류 일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