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회차 질문있습니다! pjw5801 2020년 05월 11일 02:46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세요 교수님! 2014년 2회차 문제4번에서 소요냉방풍량을 구할때 냉방이니깐 현열+잠열 로 해서 풀어야하는거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5월 11일 12:25 교수님 답벼드립니다. 냉방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냉각코일을 통과 하면서 현열과 잠열이 변한다는 것이지 소요풍량을 구할 때 현열+ 잠열로 구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리고 냉각코일을 통과한다고 항상 잠열의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잠열변화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내풍량을 온도차로 구할때는 현열부하로 구하고 엔탈피차로 구할 때는 현열+잠열 부하로 구하면 됩니다. 그러나 온도차에 의한 현열부하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인 계산 방법입니다. 온도차로 구 할수 없는 경우에는 전열부하에 의한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벼드립니다.
냉방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냉각코일을 통과 하면서 현열과 잠열이 변한다는 것이지
소요풍량을 구할 때 현열+ 잠열로 구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리고 냉각코일을 통과한다고 항상 잠열의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잠열변화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내풍량을 온도차로 구할때는 현열부하로 구하고 엔탈피차로 구할 때는 현열+잠열 부하로
구하면 됩니다. 그러나 온도차에 의한 현열부하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인 계산 방법입니다.
온도차로 구 할수 없는 경우에는 전열부하에 의한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