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 10번문제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

1. 이 문제에서 온수의 공급온도가 70, 환수온도가 60도입니다.

1) 그러나 해설 시, 화살표 방향이 60도에서 70도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반대가 아닌가요?

 

2. 이 문제는 2패스 열교환기이며 총손실열량은 640000kcal/h 입니다.

1) 2번의 질문에 총 가열길이는 175m 라고 답하셨습니다. 그렇다면 2패스의 총 코일길이가 175이며 1패스의 총 코일길이는 87.5m 가 맞습니까?

2) 총가닥수를 구하실 때, 총손실열량을 통해 유량을 유도, 그 유량으로 1패스의 가닥수를 구하신다음, 2배를 해주어 총 가닥수를 구하셨습니다.

제가 생각ㅎ한 총손실열량은 2패스의 교환기가 가지는 열량입니다. 그렇다면 그 2패스가 가지는 640000kcal/h 를 통해 유량을 구하면 그 유량은 2pass가 가지는 유량이 되고, 결국 총 2pass 의 총가닥수는 77가닥이 되어야 하는 것아닌가요?

 

3. 참고에 유량과 유속조건으로 총가닥수를 구하든, 주어진  조건인 1가닥당 2m 길이를 가지고 총가닥수를 구하든,

모두 문제에 주어진 조건과 결국 오차가 발생하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는 잘못된 문제입니까?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문제의 조건에서 온수의 공급이라는 것은 아파트 각 동에 공급한다는 의미입니다.

    아파트 각 동에 공급된  70℃온수가  60℃ 로 환수된다는 의미입니다.

    60℃ 로 환수된 온수는 열교환기에 들어가서 스팀에 의해 다시  70℃로 가열되어 아파트 각 동으로 

    공급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열교환기입장에서 보면 60℃ 로 들어가  70℃로 나오는 것입니다.

    2. 이 문제에서 말하는 가열코일의 길이는 20mm동관의 총길이를 의미합니다.

     즉, 동관의 총길이가 175m 라는 것입니다. 1pass, 2pass와는 관계없습니다.

    3. 640000kcal/h는 1pass이든 2pass이든 같은 값이어야 합니다.

    혹시 강의를 들으신다면 강의에서 자세히 설명드렸으니 다시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4.주어진  조건인 1가닥당 길이 : 2m 는잘못 주어진 것이거나 복원상 오류라고 판단됩니다.

    참고로  이문제에 오타가 있습니다. 먼저 사과드립니다. 

    N = 77 X 2 = 154 인데 144로 오타가 있으며 연관되어 오타가 있습니다.

    사이트 게시판 자료실에 정정내용을 올려놓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