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도 3회 2번 8번 9번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1) 14년도 3회 2번의 인체부하를 구할 때 1인당 신선외기량이 25m^3/h로 주어져 있습니다. 물론 전열량이 인당 113kcal/h로 주어져있는데 저는 1인당 신선 외기량이 이 발열 설계치 전열량에 포함되있는 것인지 아닌지 궁금합니다. 제가 풀 때에는 발열량과 더불어 1인에 대한 신선외기량도 인체부하로 보아 풀었으나 오답이 되었습니다.

 

2) 14년도 3회 8번의 경우 공기를 냉각할 때 선도 상에서 사선 모양으로 내려가지 않는, 즉 공기를 냉각함에도 불구하고 절대습도에 변화가 없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냉각 코일이나 냉풍 등 실내 부하를 다룰 때에는 사선방향으로 변화를 하는 반면에, 본 문제에서는 잠열의 변화 없이 온도만 변하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3) 문제 9번처럼 등마찰손실법을 이용해 덕트의 치수 및 속도를 구할 때 어떻게 표를 봐야하는지 헷갈립니다. 이 전 문제집 및 이 문제집의 일부에서는 예를들어 위치상 덕트 크기 40~45cm 사이 대략 43cm위치에 속력이 8~9m/s 사이 대략 8.5m/s의 위치에 있을 때 그 숫자를 최대한 가늠하여 풀었습니다. 반면에, 일부 문제에서는 반올림, 예를 들어 43cm의 경우 가까운 선인 45cm로, 8.5m/s는 반올림 해서 9m/s로 답안이 제시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경우 어떤 방법이 옳은지, 그리고 가늠하여 답을 적는 경우 소수점 차이로 인해 답이 다를때 오답처리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4) 추가적으로 공기 선도를 자를 이용하여 읽어도 오차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 오차들의 경우 풀이과정이 맞다면 정답처리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지난 시험들의 결과로 보니 모범답안이나 채점 기준 및 채점 결과가 전혀 공개되지 않아 많은 의문이 생겼습니다.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신선외기량은  인체부하가 아닙니다.

    2. 25℃ 50% 공기의 노점온도가 약 14℃ 이므로  15℃ 까지 냉각하면  공기중의 수분이 결로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절대습도의 변화가 없고 온도만 내려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평으로 변합니다. 공기선도를 확이해 보시기 바랍니다.

    3. 덕트 선도에서  반올림 한 경우는 없습니다. 강관의 경우외에 덕트에서는 반올림하면 안됩니다.

    질문하신 "예를 들어 43cm의 경우 가까운 선인 45cm로, 8.5m/s는 반올림 해서 9m/s로 답안이 제시되는 경우"

    를 알려주시면 확인하고 답변드리겠습니다.

    4. 선도는 누가 읽어도 같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오차는 정답으로 인정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정확한 답변 감사합니다.

     

    3번 질문의 경우 18년도 3회 12번 문제에서 수량이 240L/min일 때 값은 50A와 65A 사이에 위치하였으나 정답은 65A로 적혀있고, 490L/min의 경우에도 65A와 80A 사이(80A에 근접)이지만 답은 80A로, 750L/min의 경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 경우는 옆에 예시로 제시된 1500L/min이 125A로 반올림 된걸 예시삼아 정답으로 만드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0
  • 다변드립니다.

    이문제와 앞의 문제는 다른 것입니다.

    이문제의 경우는 당연히 큰 관을 사용해야 합니다.

    작은 관을 사용하면  마찰저항 70 에서는 유량을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추가 질문은 별도로 다시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나간 질문에 다시 질문하시는 경우

    제가 알지 못하여 답변을 드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