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실기 문의(19년 3회차)
1. 1번 문제에서
전체 열관류율로 덕트재료의 K 값을 이용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벽체도 공기층처럼 봐서 1 / (1/8 + 1/0.5 + 1/8) 로 계산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K = 0.5 를 이용하려면 덕트 내외벽 표면의 온도차가 적용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2. 3번 문제에서
외기부하 계산시에 외기량 x (환기 엔탈피 - 외기 엔탈피) 로 계산해주셨는데
환기부하도 마찬가지로 환기량 x (환기 엔탈피 - 외기 엔탈피) 로 계산해주면 되나요?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식과 약간 달라서 혼동이 있어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3. 4번 문제에서
인건비의 수량? 계산시에
배관 m 당 인원 수를 계산해주는 과정에서
답안의 계산에서는 배관의 할증 이전 길이로 인원 수를 계산한 값이 나와 그 이유가 궁금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4. 19년 1회차 8번 문제에서
팽창탱크 수면에서부터 아래로 향하는 13m 길이가 해당 설비에서 뜻하는 바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덕트재료의 열관류율 K 값 이라는 표현이 정확한 표현은 아니기 때문에 혼동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어진 K값은 덕트재료를 통하여 실내공기와 덕트내 공기가 열전달을 하는
열관류율 값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0.5는 덕트의 열전도율 λ값이 아닙니다.
그리고 실내 열전달율 α가 8이면 덕트내 열전달율은 20~30이 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필요없기 때문에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2.질문하신 "환기부하" 라는 것이 실내에서 되돌아 오는 공기를 말씀하시는 것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환기부하라는 것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환기는 실내 공기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즉, 환기의 온습도= 실내공기의 온습도 이기 때문에 부하가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식으로 풀면 안됩니다.
3.배관의 할증은 실제 공사에 들어가는 물량보다 손실이 예상되는 만큼을 더 주는 것입니다.
인건비는 실제 공사에 들어가는 물량에 대하여 산정하기 때문에 할증이 붙기 전의 물량으로
인건비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4.팽창탱크 수면에서부터 아래로 향하는 13m 길이는 최상의 방열기 보다 팽창탱크가 높게 설치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뿐 이문제를 푸는 데는 필요 없는 길이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