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4월 8번 형광등 부하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문제에서 주어진 단위는 와트인데, 이를 킬로칼로리/시간으로 환산하는 것에 관한 질문입니다
해설에서는 1.0*(6*6*20)*1=이라고 되어있는데요
1.0이 안정기부하계수, 6*6*20이 실내 면적과 형광등의 곱, 1이 등의 갯수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720kcal/h로 깔끔하게 계산이 됐구요
저는 1.2(안정기 부하계수), 6*6*20[W], 초단위와 시간단위의 환산 그리고 킬로칼로리와 와트간의 환산을 위해 3600/(4.18*1000)의 곱으로 계산해서 1.2*(6*6*20)*3600/(4.18*1000)=744.11kcal/h 이렇게 계산을 했는데요
과정은 비슷하지만 수치가 약간 다릅니다. 제가 계산한 것처럼 풀어도 괜찮나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렸습니다.
풀이의 1.0*(6*6*20)*1에서 1.0은 형광등 1W당 발열량이 1.0kcal/h 라는 것이며
(6*6*20)는 실내의 형광등 총 W수 이며, 마지막 1은 점등율이 100%라는 의미입니다.
이문제에서는 SI단위로 물어본 것이 아니므로 4.18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교재의 10p에 나와 있듯이 1kcal = 4.187kJ 이므로 식에서 1.0 대신 4.187을 대입하면
열량의 단위가 바로 kJ/h로 나옵니다.
감사 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