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10월 6번문제 질문 lmj2859 2020년 05월 13일 09:32 공유 문제는 풀었지만 문득 의문이 드는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6-1번에서 틈새부하 현열 구할 때요. 왜 q=Gc델타t 쓸 때 실내외 온도차만 고려하나요?? 생각해보면 틈새로 생기는 부하라는게 북쪽의 문을 통해 들락날락 거리면서 생기는 부하도 있을수 있잖아요? 그럼 환기회수x실내 체적으로 구한 외기량이란게 북쪽에 문에 의해 생기는 것도 있지 않을까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5월 13일 15:18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틈새바람 부하는 질문하신대로 틈새로 외기가 실내로 들어와서 생기는 부하 모두를 의미합니다. 질문하신 북쪽의 문에 의해 생기는 것은 복도와 실내와의 온도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기도 힙니다. 그러나 이문제에서 북쪽문이든 그리고 다른 어떤 영향이 있든 전체 침입외기량을 환기횟수 0.5회/h로 하라고 한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계산한 것이고 침입외기의 상태를 복도 공기가 아닌 외기로 보는 것이 타당하기 때문에 외기로 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틈새바람 부하는 질문하신대로 틈새로 외기가 실내로 들어와서 생기는 부하 모두를 의미합니다.
질문하신 북쪽의 문에 의해 생기는 것은 복도와 실내와의 온도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기도 힙니다.
그러나 이문제에서 북쪽문이든 그리고 다른 어떤 영향이 있든 전체 침입외기량을 환기횟수 0.5회/h로
하라고 한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계산한 것이고 침입외기의 상태를 복도 공기가 아닌 외기로 보는 것이
타당하기 때문에 외기로 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