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실기 기출 문의

 

 

  • 과정명: 공조냉동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1. 15년 3회차 2번 문제에서

온도차 계산시 대수평균온도차를 사용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증발기 및 응축기 등의 냉동조건에서는 대수평균온도차가 아닌

산술평균온도차를 사용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2.14년도 3회차 4번 문제의 경우

성적계수를 각 지점의 엔탈피로서 나타내라는 조건때문에

아래의 사진과 같이 풀이하였는데 채점시 문제가 될 수 있는 사항인가요?

 

3. 14년도 3회차 8번 문제의 경우

습공기선도의 엔탈피 값을 읽는 것에 따라 계산값이 풀이하신 값과

약간 다르게(이번경우는 500 kcal/h 정도) 나올 때가 있는데

보통 이런 경우 감점요인이 되나요?

아니면 해당 문제와 같은 경우 온도차에 의한 현열값으로 열량값을 계산한 후

그에 맞춰서 엔탈피를 읽어주는게 맞는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강의에서도 설명드렸지만 대수평균온도차가 더 정확합니다.

    따라서 아무말이 없으면 대수평균온도차로 구하는 것이 감점 당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2. 14년도 3회차 4번 문제 성적계수를 각 지점의 엔탈피로 잘 계산하셨습니다.

    시간이 충분하시면 사진처럼 구해도 됩니다.

    3.공기선도를 읽는 것은 오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는 정답처리될 것입니다.

    질문하신대로 좀더 정확히 읽기 위해서 온도차에 의한 현열값으로 열량값을 계산한 후 그에 맞춰서

    엔탈피를 읽어주면 금상첨화 이겠지요. 그러나 그렇게 까지 하실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