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회차 11번 문제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2020년판 교체 832쪽에 풀이과정중 문의입니다.

장방형 엘보의 압력손실 계산식이 니와 있습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계산식인데

이를 이용하지 않고  상당길이 l' x 0.1mmAq/m를 이용해서 답을 구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계산식에서 d 값이 없기 때문인지요? 장방형 덕트의 치수가 25 cm  X 25 cm 인데, 해당되는 이에 원형덕트 직경을  넣으면 안 될런지요?

한 가지 질문이 더 있습니다.

장방형 분기 덕트에서 직통 구간은 계산에서 제외한 이유는 무엇인지요? v2/v1=1이 되어서 0.46-1.24x+0.93x2 공식을 이용해서 손실계수를 도출해야 하는게 아닌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문제에서 장방형 덕트의 마찰 손신를 구할 수 있는 표(저항계수)가 주어졌기 때문에

    저항계수 표로 구한 것이며, 장방형덕트의 마찰손실을 구할 수 있는 표가 주어졌는데

    궂이 원형덕트로 환산하여 구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계산식에 적용해야하는 마찰계수 λ (람다) 가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어떤 분은 문제에서 주어진 마찰손실 R이 λ라고 하시는 분도 있는데 둘은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2.직통구간은 덕트 Z-D구간덕트의 마찰손실 구하실때 사용하면 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Z-F구간 마찰손실을 구하기 때문에 이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