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회차 11번 문제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2020년판 교체 832쪽에 풀이과정중 문의입니다.
장방형 엘보의 압력손실 계산식이 니와 있습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계산식인데
이를 이용하지 않고 상당길이 l' x 0.1mmAq/m를 이용해서 답을 구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계산식에서 d 값이 없기 때문인지요? 장방형 덕트의 치수가 25 cm X 25 cm 인데, 해당되는 이에 원형덕트 직경을 넣으면 안 될런지요?
한 가지 질문이 더 있습니다.
장방형 분기 덕트에서 직통 구간은 계산에서 제외한 이유는 무엇인지요? v2/v1=1이 되어서 0.46-1.24x+0.93x2 공식을 이용해서 손실계수를 도출해야 하는게 아닌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문제에서 장방형 덕트의 마찰 손신를 구할 수 있는 표(저항계수)가 주어졌기 때문에
저항계수 표로 구한 것이며, 장방형덕트의 마찰손실을 구할 수 있는 표가 주어졌는데
궂이 원형덕트로 환산하여 구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계산식에 적용해야하는 마찰계수 λ (람다) 가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어떤 분은 문제에서 주어진 마찰손실 R이 λ라고 하시는 분도 있는데 둘은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2.직통구간은 덕트 Z-D구간덕트의 마찰손실 구하실때 사용하면 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Z-F구간 마찰손실을 구하기 때문에 이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