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도 10월 7번, 15년도 4월 4번 문제 질문 있습니다.
11년도 10월 7번 문제 질문
풍량 비율대로 분기부의 덕트 크기를정하니 v1=v2=v3인 것은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그렇다면 풍량 비율대로 나누는 이상 v2/v1=1 이기에 언제나 계산해줘야 되는 것 아닌가요?
예를 들어 13년도 10월 7번문제에서 A-F 구간의 배관마찰 손실을 구할 때 B부의 국부마찰손실이 7.05/7.33<1이여서 무시할게 아니라 11년도 10월 7번 문제에 참고 그림처럼 풍속은 같으니 V2/V1=1이 돼서 국부마찰손실을 구해줘야 하지않을까요?
15년도 4월 4번 문제 질문
펌프의 양정을 구할 때 어떨때는 토출측 속도 수두를 고려하고 또 어느 때는 고려하지 않는데 그 기준이 뭘까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11년도 문제는 직통구간이 포함된 Z-D구간 덕트에 대하여 마찰손실을 구하라고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구하지 않은 것이고, 13년도 문제에서는 분기부의 형상이 어떻하다는 표가 없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주덕트의 풍속으로 풍속을 비교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2.교재 이론부분에도 나와 있지만 펌프의 전양정은 원칙적으로 토출측 속도수두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공기조화에서는 속도가 작기 때문에 속도수두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