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도 10월 7번, 15년도 4월 4번 문제 질문 있습니다.

11년도 10월 7번 문제 질문

풍량 비율대로 분기부의 덕트 크기를정하니  v1=v2=v3인 것은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그렇다면 풍량 비율대로 나누는 이상 v2/v1=1 이기에 언제나 계산해줘야 되는 것 아닌가요?

예를 들어 13년도 10월 7번문제에서 A-F 구간의 배관마찰 손실을 구할 때 B부의 국부마찰손실이 7.05/7.33<1이여서 무시할게 아니라 11년도 10월 7번 문제에 참고 그림처럼 풍속은 같으니 V2/V1=1이 돼서 국부마찰손실을 구해줘야 하지않을까요?

15년도 4월 4번 문제 질문

펌프의 양정을 구할 때 어떨때는 토출측 속도 수두를 고려하고 또 어느 때는 고려하지 않는데 그 기준이 뭘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11년도 문제는 직통구간이 포함된 Z-D구간 덕트에 대하여 마찰손실을 구하라고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구하지 않은 것이고, 13년도 문제에서는 분기부의 형상이  어떻하다는 표가 없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주덕트의 풍속으로 풍속을 비교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2.교재 이론부분에도 나와 있지만 펌프의 전양정은 원칙적으로 토출측 속도수두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공기조화에서는 속도가 작기 때문에 속도수두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