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7.8 문제1번
1번에 주어진 조건은 천장 관류율입니다.
1) 벽체부하에서 천장을 지붕으로 여기고 부하를 구하셨습니다. 하지만 조건에선 천장이 지붕이란 말도, 사무실이 꼭대기층이란 말도 없으며 단지 층고와 높이가 같다는 점입니다. 왜 여기서 천장과 지붕이 같나요?
2) 상당외기온도차는 지붕 ,H의 것이 주어졌습니다. 제가아는 상당외기온도차는 외벽과 지붕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압니다.
표에 있는 H는 천장을 의미하는 것이 맞으며, 만약 천장부하를 구할경우 H의 외기온도차를 적용하는 것이 맞습니까?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층고와 높이가 같다는 것은 별도의 천장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실내에서 보면 천장이고 밖에서 보면 지붕이 되겠지요.
질문하신대로 꼭대기층이라는 언급도 없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열관류율 값이 주어진 것으로 보아 꼭대기층으로 볼 수 밖에 없고
따라서 천장의 K 값은 지붕의 K값으로 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중간층인 경우는 상하층에도 냉난방을 한다는 조건으로 문제가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열관류율 값이 주어지지 않습니다.(일반적으로)
2. 지붕은 수평면 입니다. 따라서 Horizontal(수평) 의 것을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3. 벽체의부하에 지붕이 포함되느냐의 논란도 있습니다.
사전적으로 보면 벽체와 지붕은 다른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논란이 됩니다.
그러나 지붕의 K값이 주어진 것으로 볼때 지붕부하를 포함하여 구하라고 한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