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도 9월 7번, 10년도 4월 2번 문제 질문 있습니다.

10년도 9월 7번 문제

냉방부하라고 하면 실내 현열부하+잠열부하인 70000kcal/h 아닌가요? 물론 문제의 취지를 보면 냉방부하가 냉각코일부하라고 유추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냉방부하, 난방부하라고 하면 공조하는 실의 부하라고 생각해도 무방할까요?

10년도 4월 2번 문제

이 문제에서 저는 난방용량을 실내 현열부하라고 보고 풀었는데 풀이에는 난방코일부하라고 나와 있네요. 난방용량이 난방코일 부하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단서가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냉방부하는 실내부하가 맞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에서는 이미 현열부하와 잠열부하가 주어졌는데

    냉방부하를 구하라고 한 것은 냉각코일 부하를 잘못 표현한 것이거나  복원의 오류일 수 있습니다.

    2. 냉방용량, 난방용량이라는 것은 기기의 용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0년도 4월 2번 문제의 난방용량은 증기코일의 용량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