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번
-
과정명:
-
강사명:
1. Z-F구간의 마찰손실을 묻고 있습니다.
1) 국부저항이 직관의 50%인 조건은 (2) 문제에 주어졌습니다. (1) 문제의 마찰손실 구할 때 이를 적용하는 이유는 뭔가요?
2) (1) 의 마찰손실을 구할 때, 기기손실은 구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는 Z-F 마찰손실이란 Z-F의 전저항손실로 이해했습니다. 맞습니까?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질문하신대로 국부저항이 직관의 50%인 조건이 (1)번에 주어지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 입니다.
덕트의 마찰손실은 국부저항이 꼭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2)에 주어졌지만 국부저항 50%를 적용한 것입니다.
그리고 (2)번 송풍기 토출 정압을 구할 려면 당연히 덕트의 국부저항을 구해야 하는데
(1)번에서는 직관만 구하고 (2)번에서 국부저항을 포함하여 마찰손실을 구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이렇게 문제를 출제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Z-F구간의 마찰손실을 구하라고 되어있는데 Z-F 구간은 순수 덕트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