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회차 문제6번 만액식 증발장치 문의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강사님, 안녕하세요? 코로나 유의하시면서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010년 1회차 문제6번 문제에서 간단한 의문이 있습니다.

풀이상에서 GL/G = (h9-h5) / (h9-h6) 인데, G = 1kg/h 입니다.

이 식이 어떻게 유도가 된 건지 잘 이해가 안 됩니다.

강의에서 알려주신 바는,  5~8 구간은 액체,  5~6 구간은 기체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것도 잘 이해가 안됩니다.

책의 장치모식도 그림에서는, 팽창밸브 후단 5지점에서 9지점으로 올라가는 화살표에  1-GL 로 돼 있어서 이 것이 냉매 가스처럼 생각되고, 팽창팰브 후단 5지점에서 6지점으로 내려가는 화살표는 GL로 돼 있어서 이것은 냉매액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상기  액체, 기체 상태가 반대인 게 되어서  이해가 잘 안되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강의에서 설명드렸듯이

    팽창밸브를 통과하기 전에는 전체가 냉매액 이었는데 팽창밸브를 통과하면 냉매액 중에서

    일부가 증발하여 냉매증기가 됩니다.  이때 냉매액과 냉매증기의 비율은 몰리엘 선도상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전체냉매가  h9-h6 일때  냉매액의 비율은 h9-h5이고  냉매증기의 비율은 h5-h6인 것입니다.

    전체냉매량을 1kg이라고 놓고 계산하셔도 되고, 그냥 Gkg 이라고 놓고 계산하셔도 됩니다.

    2. 팽창밸브 통과후의 냉매상태점 5의 열량은 

    G x h5 = GL x h6 + Gg x h9 ........1식

    G = GL + Gg  ...............................2식

    1식과 2식을 대입하여 풀면 

    GL = G (h9-h5)/(h9-h6) 이 나옵니다.

    3.몰리엘 선도에서 냉매액과 냉매증기의 구간은 서로 반대입니다.

    즉 냉매 증기가 많을 수록 5점은 9점 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냉매가 9점에 다다르면 냉매는 전체가 증기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