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17년 6월 25일 3번문제 질의드립니다.

교수님.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17년 6월 25일 3번문제 질의드립니다. (5)외기 부하의 경우 2015년 7월 15일 (4)에서는 외기부하=외기량 x (외기의 최종엔탈피-외기의 최초엔탈피) 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외기의 최종엔탈피= 실내/ 외기의 최초엔탈피= 실외 라고 볼 수있습니다. 하지만 질문드리려는 2017년 6월 25일 3번 문제는 외기부하의경우 외기부하= 질량유량x(혼합엔탈피-실내엔탈피) 를 취하고있습니다. 3번문제의 풀이에 오류가 있는것입니까?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외기부하는 2가지로 구할 수 있습니다.

    1.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최종엔탈피 - 외기의 최초엔탈피)  여기서 일반적으로 외기의 최종엔탈피는 

       실내공기의 엔탈피가 됩니다. 왜냐하면 외기가 실내공기와 같아지기 때문입니다.

    2. 외기부하 = 송풍공기량(전체 공기량) x ( 혼합엔탈피 - 실내엔탈피)  

    왜냐하면  이 문제에서 

    Go = G x (h3-h1) / (h2-h1)  ........1식

    외기부하 = Go x (h2 - h1)  ........2식

    외기부하 = G x (h3 - h1)  ..........3식   

    2식에 1식을 대입하면  3식이 됩니다.

    참고로 강의에서 매번 설명드렸듯이

    1공기와 2공기가 혼합하여 3공기가 되면  전체 길이에서 반대편 길이가 자신의 풍량이 됩니다.

    즉 2공기량의 비율은  (3 - 1) / (2 - 1) 이 되고 1공기량의 비율은 (2 - 3) / (2 - 1)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