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17년 6월 25일 3번문제 질의드립니다.
교수님.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17년 6월 25일 3번문제 질의드립니다.
(5)외기 부하의 경우
2015년 7월 15일 (4)에서는
외기부하=외기량 x (외기의 최종엔탈피-외기의 최초엔탈피) 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외기의 최종엔탈피= 실내/ 외기의 최초엔탈피= 실외 라고 볼 수있습니다.
하지만 질문드리려는 2017년 6월 25일 3번 문제는 외기부하의경우
외기부하= 질량유량x(혼합엔탈피-실내엔탈피) 를 취하고있습니다.
3번문제의 풀이에 오류가 있는것입니까?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외기부하는 2가지로 구할 수 있습니다.
1.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최종엔탈피 - 외기의 최초엔탈피) 여기서 일반적으로 외기의 최종엔탈피는
실내공기의 엔탈피가 됩니다. 왜냐하면 외기가 실내공기와 같아지기 때문입니다.
2. 외기부하 = 송풍공기량(전체 공기량) x ( 혼합엔탈피 - 실내엔탈피)
왜냐하면 이 문제에서
Go = G x (h3-h1) / (h2-h1) ........1식
외기부하 = Go x (h2 - h1) ........2식
외기부하 = G x (h3 - h1) ..........3식
2식에 1식을 대입하면 3식이 됩니다.
참고로 강의에서 매번 설명드렸듯이
1공기와 2공기가 혼합하여 3공기가 되면 전체 길이에서 반대편 길이가 자신의 풍량이 됩니다.
즉 2공기량의 비율은 (3 - 1) / (2 - 1) 이 되고 1공기량의 비율은 (2 - 3) / (2 - 1)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