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도 9월 25일 1번 문제

산술평균구할 때 왜 te-(tb1+tb2)/2가 아닌 (tb1+tb2)/2-te인지 궁금합니다.

다른 문제에서 응축온도와 냉각수의 관계에서 산술평균온도는 te-(tb1+tb2)/2였었는데 말이죠

혹시 산술평균 온도차는 항상 +값을 가져야 하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온도차를 구하는 것이니까 높은 온도 - 낮은 온도 라는 것이지요.

     te가 높으면  te-(tb1+tb2)/2  이고

     te가 낮으면  (tb1+tb2)/2-te 가 되지 않을 까요.

    공식을 무조건 외우는 것은 위험합니다.

    문제의 조건에 따라 달리 적용하셔야 합니다.

    2005년 문제는 증발기에서 브라인을 냉각시켜야 하므로 증발온도가 더 낮아야 하겠지요.

    그리고 응축온도와 냉각수의 온도에서 산술평균온도차 식을  저의 교재에서는 (tb1+tb2)/2-te 로

    표기한 적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