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도 9월 25일 1번 문제 lmj2859 업데이트 시간 2020년 05월 18일 06:33 공유 산술평균구할 때 왜 te-(tb1+tb2)/2가 아닌 (tb1+tb2)/2-te인지 궁금합니다. 다른 문제에서 응축온도와 냉각수의 관계에서 산술평균온도는 te-(tb1+tb2)/2였었는데 말이죠 혹시 산술평균 온도차는 항상 +값을 가져야 하나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5월 18일 06:44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온도차를 구하는 것이니까 높은 온도 - 낮은 온도 라는 것이지요. te가 높으면 te-(tb1+tb2)/2 이고 te가 낮으면 (tb1+tb2)/2-te 가 되지 않을 까요. 공식을 무조건 외우는 것은 위험합니다. 문제의 조건에 따라 달리 적용하셔야 합니다. 2005년 문제는 증발기에서 브라인을 냉각시켜야 하므로 증발온도가 더 낮아야 하겠지요. 그리고 응축온도와 냉각수의 온도에서 산술평균온도차 식을 저의 교재에서는 (tb1+tb2)/2-te 로 표기한 적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온도차를 구하는 것이니까 높은 온도 - 낮은 온도 라는 것이지요.
te가 높으면 te-(tb1+tb2)/2 이고
te가 낮으면 (tb1+tb2)/2-te 가 되지 않을 까요.
공식을 무조건 외우는 것은 위험합니다.
문제의 조건에 따라 달리 적용하셔야 합니다.
2005년 문제는 증발기에서 브라인을 냉각시켜야 하므로 증발온도가 더 낮아야 하겠지요.
그리고 응축온도와 냉각수의 온도에서 산술평균온도차 식을 저의 교재에서는 (tb1+tb2)/2-te 로
표기한 적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