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문의 yoonji_94 2020년 05월 18일 14:10 공유 공조기사 실기 책 p.777 중간부분에 압축기 입구 냉매 엔탈피를 구할때 식이 hA=Gg(냉매증기량)×hM+Gl(냉매액량)xhH 인데요 엔탈피의 단위는 kcal/kg 인데 단위가 kg인 냉매량을 각 각 곱해준 뒤 더하면 결과값인 hA의 단위는 kcal가 되어야하는 것 아닌가요? 왜 책에는 kcal/kg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5월 19일 00:37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최초의 열평형식은 G x hA = Gg ×hM + Gl x hH 입니다. 양변을 G로 나누어 주면 hA= Gg/G × hM + Gl/G x hH 여기서 G=1kg 이라면 hA=Gg × hM + Gl x hH 식으로 표시 할 수 있는데 이때 Gg 와 Gl 의 단위는 kgl/kg 이 되는 것입니다. 즉 Gg는 전체 냉매 1kg 중에 0.914kg 이고 Gl은 전체냉매 1kg 중에 0.086kg 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Gg 와 Gl의 단위는 kgl/kg 이 됩니다. (결국 단위가 없어지고 1할 중에 0.914 또는 0.086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최초의 열평형식은
G x hA = Gg ×hM + Gl x hH 입니다.
양변을 G로 나누어 주면
hA= Gg/G × hM + Gl/G x hH 여기서 G=1kg 이라면
hA=Gg × hM + Gl x hH 식으로 표시 할 수 있는데
이때 Gg 와 Gl 의 단위는 kgl/kg 이 되는 것입니다.
즉 Gg는 전체 냉매 1kg 중에 0.914kg 이고 Gl은 전체냉매 1kg 중에 0.086kg 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Gg 와 Gl의 단위는 kgl/kg 이 됩니다.
(결국 단위가 없어지고 1할 중에 0.914 또는 0.086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