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문의

공조기사 실기 책 p.777 중간부분에 압축기 입구 냉매 엔탈피를 구할때 식이 hA=Gg(냉매증기량)×hM+Gl(냉매액량)xhH 인데요 엔탈피의 단위는 kcal/kg 인데 단위가 kg인 냉매량을 각 각 곱해준 뒤 더하면 결과값인 hA의 단위는 kcal가 되어야하는 것 아닌가요? 왜 책에는 kcal/kg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최초의 열평형식은

    G x  hA = Gg ×hM + Gl x hH  입니다.

    양변을 G로 나누어 주면

    hA= Gg/G × hM + Gl/G x hH   여기서 G=1kg 이라면

    hA=Gg × hM + Gl x hH  식으로 표시 할 수 있는데  

    이때  Gg 와 Gl 의 단위는 kgl/kg  이 되는 것입니다.

    즉 Gg는 전체 냉매 1kg 중에 0.914kg  이고 Gl은 전체냉매 1kg 중에 0.086kg 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Gg 와 Gl의 단위는 kgl/kg 이 됩니다.

    (결국 단위가 없어지고 1할 중에 0.914 또는 0.086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