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5년 3회차 2번
- 과정명: 냉동공조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강사님 2번 문제에서 Q 대신 G로 구하는건 안돼는건가요?
L 를 kg으로 두고 G로 계산해도 되는건가요?
2번에서 K구할때 온도차는 언제 LMTD로 쓰는건가요?
어느 상황에서 LMTD고 산술평균이고 그냥 빼주는건지 잘 모르겠어요.
15년도 3회차 6번에서 유리를 통한 부하를 구할때 온도를 왜 곱하지 않는건가요?
15년도 1회차 2번 문제에서 내벽의 부하는 왜 구하지않는건가요?
실내에서의 부하에서 구해주는 줄 알았는데 내벽은 안구해주더라구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물의 비중량은 1kg/L 이기 때문에 문제에서 100L 가 주어지면 100kg으로 대입해도 되지만
비중량이 1kg/L 이 아닌 다른 유체의 경우(예를 들어 브라인) 는 G = γQ로 환산하시면 됩니다.
2. 문제에서 산술평균온도차로 구하라고 할 때만 산술평균온도차로 계산하시고
아무 언급이 없는경우에는 대수평균온도차로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대수평균온도차가 더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3. 질문에 "그냥 빼주는 건지"라고 하신부분은 어떤 질문이신지 구체적으로 질문을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4.문제의 그림을 보시면 "인접실(공조)" 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인접실도 공조를
한다는 것이므로 인접실과 열교환이 없기 때문에 내벽을 통한 부하가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3. 그냥 빼주는 것은 외부 내부 온도차라던가, 유체의 입구 출구 온도차라 던가
어떤부분은 응축온도?에서 유체의 평균값을빼주거나, 아니면 그냥 유체 입출구 온도차를 빼주거나
KA△T와 GC△T에서 산술평균온도차나 대수평균온도차는 KA△T이 식에서만 사용되는건가요?
답변드립니다.
죄송하지만 예를 들어서 질문을 별도로 다시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몇 ℃ 와 몇 ℃의 차를 가정하셔서 질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댓글 형식이 아닌 새로운 질문으로 올려주셔야 제기 잊어버리지 않고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