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0 09 12 문제 3번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2) 에서 잠열부하는 무시하여 온도차로 구해준다 하더라도 그 온도차는 G x 0.24 x (t 환기 - t 혼합)으로 해주어야 하는거이 아닌지요? 잠열까지 고려하여 (환기h - 혼합h) 이므로 감열만 고려하는 것도 온도차가 위와 같아야 한다고 생각이 되는데 문제 풀이에는 환기온도에서 외기온도를 빼주어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에서는 엔탈피를 모르기 때문에 실내부하 및 외기부하를 온도로 구한 것이며,

    일반적으로 난방의 경우는 온풍기가 잠열을 감당하지 못하고 가습기가 잠열을 감당하기 때문에 

    현열부하만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문제에서 엔탈피값이 주어졌다면 엔탈피로 부하를 구했을 것입니다.

    강의에서도 말씀드렷듯이  혼합점에서 환기량과 외기량의 비율은 서로 반대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즉, 외기량 =  혼합점③에서 실내환기점② 까지의 길이 이며, 

          환기량 =  혼합점③에서 외기점① 까지의 길이 입니다.

    교재 이론부분 53p  또는 55p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