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회차 7번 질문있습니다! zlaskgml 2020년 05월 19일 06:24 공유 2016년 1회 7번 (3)에서 냉각수량을 구할 때 열량이 같은 것은 생각해내서 이렇게 풀었는데 교재는 엔탈피를 찾아서 구했더라구요! 제가 푼 방법으로 하면 왜 옳은 답이 나오지 않는 것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5월 19일 07:50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교재 풀이의 공기선도를 보시면 공기가 4에서 5로 냉각될때 온도와 습도가 동시에 변합니다. 따라서 공기의 냉각열량을 온도만으로 계산하면 현열량만 계산이 됩니다. 반면 냉각수는 잠열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온도만으로 구해도 됩니다. 즉 냉각수는 온도만 변화하므로 현열량 = 전열량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의 전열량을 구하려면 엔탈피차로 구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교재 풀이의 공기선도를 보시면 공기가 4에서 5로 냉각될때 온도와 습도가 동시에 변합니다.
따라서 공기의 냉각열량을 온도만으로 계산하면 현열량만 계산이 됩니다.
반면 냉각수는 잠열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온도만으로 구해도 됩니다.
즉 냉각수는 온도만 변화하므로 현열량 = 전열량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의 전열량을 구하려면 엔탈피차로 구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