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부하 질문입니다.
- 과정명: 임재기
- 강사명: 공조냉동 실기
안녕하세요
예를 들어 설계 시
조명(형광등) : 20W/m2 이라면
형광등 조명부하(kcal/h) : 1 X 20 X 면적이 될것입니다. 여기에서 계수 1는 0.86X1.2(형광등 안정기 발열량)
그럼 형광등 조명부하(W)를 구하라고 한다면 : 1.2(형광등 안정기 발열량) X 20W/m2 X 면적으로 구하고
kW로 구하게 된다면 위의 답에서 1000을 나누어 주면 되는 것인가요?
아니면 W로 구할시에는 형광등 안정기 발열량을 제외하면 될까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W로 구하라고 하면 공식의 앞에 있는 1은 필요 없습니다.
형광등의 전력이 W로 주어지므로 총 W = 1m2당 W x 면적 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kW로 구하여야 한다면 단위환산을 위해 1000으로 나누어 주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강사님 형광등 안정기 발열량 계수 1.2를 무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드립니다.
먼저 사과드립니다. 답변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형광등의 경우 안정기의 발열량을 20% 더해 주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총 W수에 1.2를 곱하여 조명부하를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시한번 답변에 오류가 있음을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