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실기 기출 문의
-
과정명: 공조냉동기사
-
강사명: 임재기
1. 12년도 1회차 9번 문제에서 (P.503)
조건 8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처음 조건을 읽었을 때는 습공기선도의 실내부하선(코일 취출~실내)을 작도하는 과정에서
SHF 값을 그리는 기준점을 기존의 건구온도 22도 상대습도 95%의 점에서
조건에서 주어진 점으로 옮기는 것인가 하였으나 이는 아닌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2. 11년 2회차 2번 문제에서 (P.473)
비점을 포화온도, 증발온도로 이해하였는데
비점(=증발온도)가 낮아지면 p-h 선도상에서의 비체적이 커져서 피스톤 토출량도 커지는 것 아닌가요?
같은 맥락에서 비점이 낮은 냉매의 증발압력과 응축압력이 높다는 문장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매번 죄송하고 또 감사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shf 기준선이 28도 상대습도50% 를 기준으로 그려진 공기선도가 있습니다.
이 문제의경우 28도 상대습도50% 를 기준으로 그려진 공기선도가 주어진 것입니다.
게시판에 올려놓은 공기선도 중에 26도 상대습도50% 를 기준으로 그려진 공기선도가 있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28도 상대습도50% 를 기준으로 그려진 공기선도를 구입하지 못해서
올리지 못했습니다.
2.교재의 참고에 표준비점이 낮은 냉매와 높은 냉매의 값을 보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
설명을 좀더 자세하게 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비점이 낮은 냉매는 비점이 높은 냉매보다 같은 증발온도에서 냉매가스(증기)의 비체적이 작아
같은 능력을 얻기위해 피스톤 토출량이 작아도 되므로 압축기가 소형이 된다.
비점이 낮은 냉매는 비점이 높은 냉매보다 같은 증발온도에서 증발압력이 낮기때문에
낮은 증발온도에서도 장치내 압력이 진공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저온용에 적합하다
단점 : 비점이 낮은 냉매는 비점이 높은 냉매보다 같은 응축온도에서 응축압력이 높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