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벽체 내벽체 관련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십니까 고생많으십니다

공조실 부하 계산 시 외벽체, 내벽체, 창문, 문 의 기준이 애매모호하여 질문드립니다.

한 문제를 예를 들자면 2013년 7월 14일 시행 시험의 4번문제에

소문제 (3)번, 내벽을 통한 손실열량을 구하라는 문제의 북쪽부하를 계산한 풀이를 보면

문을 포함시켰습니다. 그 이유는 참고란에 문과 내벽의 열통과율이 같다는

이유로 포함시킨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하지만 제생각은 그렇지 않습니다. 문제에서 '구조체'를 통한 손실열량 이 아닌 

'내벽'을 통한 손실열량을 구하라고 명시를 해줬기 때문에 벽체에 대한 손실열량만 

구해주어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 근거는, 우리나라 건축법을 살펴보면 벽체와 창호(창 또는 문)를 구분하여 사용 합니다.

즉, 건물을 구성하는 구조체는내벽/외벽/창호(창문 또는 문) 이렇게 구분이 됩니다.

따라서 내벽 또는 외벽을 통한 손실열량을 구하라는 문제에서는 열통과율이 같든 같지않든

창문 또는 문의 면적은 제외한 순수 벽체에 대한 손실열량만 구해주어야 하지 않는지요?

또한, 다른 문제에서 종종 등장하는 논리가, 벽체와 창문의 부하를 구하라는 소문제가 각각있을경우

따로 구해주고, 창문 또는 문의 부하를 구하는 소문제가 없을경우 벽체부하에 포함을 시켜야된다는

것인데, 이 또한 위 문제와 같은 맥락으로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바쁘신 와중에도 수강생들을 위해 정성어린 답변 해주시어 감사드립니다 ^^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사전적인 해석으로 보면 질문하신 내용처럼 벽체와  문은 완전히 다른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산업계에서 벽체 부하를  계산하라고 하면  문에 대한 손실열량도 포함하여 구하고

    있고, 문제에서 문의 열통과율도 주어진 것으로 볼때  출제자의 의도가 문의 부하도 포함하여

    계산하라는 것으로 볼수 있다고 판단되어 계산한 것입니다.

    저의 의견을 정리합니다.

    문의 열통과율이 주어진 것으로 볼때  벽체를 통한부하 계산에 문을 통한 부하도 포함시켜 주는 것이

    맞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럼 위와 같은 문제의 답란에 답을 적을때 문도 포함한 부하를 답으로 기재하고 옆에 괄호로 벽체,문 따로 구분을 해줘도 될런지요?

    0
  •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것 처럼  벽체와 문의 열관류율 값이 같은 경우라도 각각의 부하를 따로 구해서 합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