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4월 15일 시험 8번문제 mjpower0522 업데이트 시간 2020년 05월 21일 04:37 공유 (1) 문제에서 냉방풍량을 구하라 하는데 Q값을 구하잖아요. (m^3/h) 근데 G값으로 구하면 안되나요? (kg/h) G도 냉방풍량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5월 21일 05:18 (편집된 시간 2020년 05월 21일 05:20)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것 처럼 G(kg/h)도 냉방풍량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공기(기체)의 경우는 풍량을 Q (m^3/h)로 표현합니다. 궂이 일반적이지 않은 단위를 사용하여 채점관으로 하여금 고민하에 하실 필요가 있나요. 그리고 문제에서 외기량의 단위가 (m^3/h) 로 주어졌는데 냉방풍량의 단위를 (kg/h)로 표현할 필요가 있나요. 정리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외기 취입량의 단위가 (m^3/h) 이고 일반적으로 기체의 풍량은 Q (m^3/h)로 표현 하므로 풍량은 Q (m^3/h)로 표현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참고로 액체(물,브라인,냉매)의 경우는 유량을 표현할 때 (kg/h) 또는 (L/min) 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것 처럼 G(kg/h)도 냉방풍량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공기(기체)의 경우는 풍량을 Q (m^3/h)로 표현합니다.
궂이 일반적이지 않은 단위를 사용하여 채점관으로 하여금 고민하에 하실 필요가 있나요.
그리고 문제에서 외기량의 단위가 (m^3/h) 로 주어졌는데 냉방풍량의 단위를 (kg/h)로
표현할 필요가 있나요.
정리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외기 취입량의 단위가 (m^3/h) 이고 일반적으로 기체의 풍량은 Q (m^3/h)로 표현
하므로 풍량은 Q (m^3/h)로 표현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참고로 액체(물,브라인,냉매)의 경우는 유량을 표현할 때 (kg/h) 또는 (L/min) 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